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2020 아파트 청약 공부법(ft. 일반인들을 위한 방법)

by NOMAD DK 2020. 4. 13.
반응형

인사말

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청약에 대해서 규제가 너무 많아서 한 페이지에 정리하기가 어려울 정도네요.. 지방과 수도권, 다주택자, 무주택자, 고가주택, 특별공급인지 아닌짖 등등 해서 너무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투자자나 부동산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상관없지만 내집 마련이 목표인 보통 사람들은 너무 많은 정보에 홍수 속에서 혼란스럽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반인들이 2020년 아파트 청약에 대해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청약자격 확인

먼저 내가 원하는 지역의 아파트를 선정하시고 청약이 가능한지 알아야 합니다. 하기 위해서는 청약자격 확인을 해야합니다. 확인하는 사이트는 아래 한국감정원 청약 Home 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아파트투유]에서 [한국감정원 청약 Home]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한국감정원 청약 Home


청약 조건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청약자격확인] 표시된 것을 하나씩 클릭하시면 됩니다. 청약 조건이 되는지 아닌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청약제한사항 확인] [주택소유확인] 등을 차례대로 클릭하시면 본인의 청약제한사항과 점수를 알 수 있습니다.

 

 

추가로 가운데 [주택청약 자격 체크리스트]를 클릭해서 일반적인 내용을 확인하시고 세부 자격에 대한 내용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통해서 해결하시면됩니다!

제가 부동산 투자에서 항상 강조하는 것은 답이 있는 곳에 질문하라는 것입니다. 부동산 대책은 계속 바뀌기 때문에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답을 알 수 있는 기관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요.

국토교통부에서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청약에 대해서 세부 자격이 궁금하시면 국토교통부를 통해서 문의해서 해결하세요! (제글도 믿지 마세요. 블로그나 상담사의 말만 듣고 진행하다가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입주자 공고 보기

청약 신청 자격이 된다면 다음으로 입주자 공고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입주자 공고는 보통 홈페이지 또는 청약홈에 게시되어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청약 캘린더]에 들어가시면 예정되어 있는 청약일자가 나옵니다. 내가 원하는 아파트를 클릭하시면 입주자모집공고 정보가 뜹니다. 

 

청약캘린더

위 화면은 청약 캘린더 화면입니다. 여기서는 인천 검단신도시 우미린 에코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입주자모집공고 정보]가 뜹니다. [모집공고문 보기]을 클릭하면 입주자 모집공고가 뜹니다. 보통은 pdf 파일로 배포하고 일반적인 사항, 특별공급 조건, 중도금 납부 방법 등 청약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가 여기 있습니다! 모집 공고문은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만약 모집공고문이 이해가 되지 않으면 반드시 사무실에 전화해서 문의해보셔야 합니다. 모델하우스를 방문해서 상담받는 것이 제일 좋지만 코로나로 인해서 사이버 견본주택을 운영하기 때문에 살펴보시고 전화로 상담받으시면 됩니다!

아파트 청약 책 읽어보기

기본적인 용어가 이해가 안되시면 가장 최근에 나온 아파트 청약에 관한 책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른건 몰라도 용어가 어려우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책을 한번 읽어보는 것이 시간을 단축하는 방법입니다.

책은 구입하셔도 되고 근처 도서관에 가셔서 "아파트 청약" 또는 "청약"이라고 치시고 가장 최근에 들어온 도서 순서대로 살펴보시면 됩니다.

결론

지금까지 보통 분들이 청약에 대해서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느정도 알고 있으시면 상관 없고 기본지식이 없으시다면 책을 통해서 청약에 대한 기본지식을 습득하시고 나머지 부족한 부분은 전화통화를 통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그리고 청약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청약홈", "국토교통부", "해당 아파트 관계자"입니다. 나머지 블로그나 관련 글은 참조만 하셔야 합니다. 올해는 꼭 내집마련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