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매 모바일에서 입찰 준비하기! (스마트 온비드)

by NOMAD DK 2020. 4. 21.
반응형

인사말

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부동산 경매는 대중에게 많이 알려져서 경쟁이 치열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많은 분들이 부동상 공매에 눈을 돌리는데요. 오늘은 부동산 공매와 공매를 스마트폰에서 하시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공매와 스마트 온비드란?

공매란 공공기관에서 실시하는 경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세금을 체납했을 때 국세징수법에 따라 진행하게되죠. 이때 한국자산공사라는 곳이 세무소에 위탁받아서 공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이전 시 남은 토지나 건물 등을 매각할 때도 공매를 통해서 매각하죠. 참고로 이런 물건은 대부분 권리상 하자가 없어 공인중개사에게 산 물건과 같습니다.

이렇게 나온 물건들이 온비드라는 사이트에 올라옵니다. 인터넷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법원에 가지 못하는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많죠. 예전에는 PC로만 진행했는데 몇 년전에 스마트 온비드라는 어플을 통해서 모바일에서도 가능하게 됬습니다.

공매 모바일에서 하는법(안드로이드 기준)

1. 다운로드

 

스마트 온비드-Smart OnBid - Google Play 앱

스마트 온비드(Smart OnBid)는 국가지정 전자자산처분시스템인 온비드의 공매정보 및 입찰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PC 온비드에서 자주 이용하는 메뉴를 선별하여 구성하였습니다. 온비드는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서 처분하는 부동산, 자동차, 기계장비, 유가증권, 물품 등(사자, 사슴, 다이아몬드, 금괴, 헬리콥터, 그림 등 다양하고 특이한 물건도 거래됩니다.)의 공매정보와 입찰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

play.google.com

스마트 온비드는 위의 링크를 통해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 받으셔서 바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2. 회원가입

설치가 완료되고 나의 온비드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회원 가입하는 것도 시간이 걸렸습니다;;)

로그인 화면에서 회원가입을 누르시고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휴대폰으로 본인인증 외에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3. [중요]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가능하면 PC에서 하세요)

그 다음은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온비드의 입찰은 일반적으로 쓰는 은행용 공인인증서가 아닌 1년에 4400원씩 내야하는 개인 또는 법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은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공인인정서를 발급하 은행 어플에서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에서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신한은행을 이용하고 있는데 아래 사이트나 신한은행 어플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s://bank.shinhan.com/index.jsp#200101000000

 

주의하실 점은 이렇게 발급 받으시면 그전에 사용하시던 공인인증서가 폐기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새로 받으신 공인인증서를 다른 어플에 다시 등록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 작업은 가능하면 PC에서 하세요. 모바일에서 발급받으시면 이걸 다시 PC로 옮긴 다음에 다시 온비드 앱으로 옮겨야 합니다..;

참고로 1년에 1100원씩 내는 온비드 전용 공인인증서도 있지만 비추합니다. 서류를 출력해서 은행해서 발급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온비드 전용 인증서 발급방법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공매 온비드 공인인증서 신청 발급 방법

공매를 통해 부동산이나 동산을 입찰할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죠~공인인증서 발급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

blog.naver.com

4. [PC 필요] 범용공인인증서 -> 스마트폰

회원가입과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으셨다면 스마트폰으로 옮기셔야 합니다. 문제는 이때 PC가 꼭 필요하더라구요. (혹시 PC없이 하시는 법을 아시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먼저 온비드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하세요.

"공인인증서관리" - "등록" 에 가셔서 범용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시면 됩니다.

"인증서 복사" - "PC -> 스마트폰 내보내기" -  "인증서 복사"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시면 PC는 준비가 끝났습니다! 다음으로는 스마트 폰에서 "스마트 온비드" 앱을 실행하세요.

먼저 스마트폰 앱(스마트 온비드)를 실행하시고 "나의 온비드" 또는 "설정" - "공인인증서관리" - "가져오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PC에 있는 인증번호와 암호를 입력하시고 "마침"을 누르시면 공인인증서 복사가 완료됩니다! 여기까지 완료 하시면 이제 언제 어디서든 스마트폰만 있으면 입찰이 가능한 상태가 되었습니다.

마치며

직장인에게 공매는 경매를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더군다나 한번만 잘 세팅해놓으면 일하면서 모바일로도 입찰할 수 있습니다. 법원 경매 입찰을 위해서 시간을 낼 수 없는 직장인들에게는 공매가 정말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