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 일상

삼성 덱스(DeX) 리뷰(ft. 2년 실 사용기)

by NOMAD DK 2020. 3. 25.
반응형

인사말

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오늘은 제가 자주 사용하는 삼성 DEX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사용한지는 한 2년 정도 되네요.

삼성덱스란?

삼성 DeX란 Desktop Experience의 약자로 삼성전자의 휴대폰을 데스크톱 PC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컴퓨터처럼 쓰는 기능을 말합니다.

지원하는 휴대폰 갤럭시 S8, S8+, 노트8, S9, S9+, S10, S10+, 노트10 등이 있습니다. A로 시작하는 모델은 안되고 S8 이후 모델은 대부분 지원합니다.

최근에는 삼성 태블릿 중에서도 DeX 모드를 지원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사용방법

DeX 모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장비가 필요합니다. 크게 거치형 모델과 휴대용 모델로 나뉩니다.

거치형 모델

 

1세대 DeX Station
Dex Station은 1세대 모델로 현재는 USB Type - C로 구동됩니다. 출시한지 조금 되서 사용하시는 분들은 거의 못봤습니다. 거기다 가격이 20만원 대로 가성비가 참 좋지 못한 모델입니다; 참고로 저도 사용해보지는 못했습니다.

 

2세대 DeX Pad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이구요. Dex Pad는 다른 것 보다 가성비가 좋습니다. 특가로 3만원데인데 구성품이 Dex Pad 본체, 정품 충천기, 충전 케이블, HDMI 케이블을 줍니다!

 

모니터와 충전 케이블을 연결하고 위에 휴대폰을 거치시키면됩니다. 단점으로는 휴대폰 케이스가 있으면 잘 연결되지 않습니다. 대부분 케이스를 제거해서 거치해야 합니다.

휴대형 모델
3세대 Dex Cable
거치형 모델은 크기가 크고 설치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과 호환성이 많이 떨어지죠. Dex Cable 모델은 이런 단점을 극복해주는 모델입니다.

삼성정품은 2가지 케이블이 있습니다.

EE-I3100 모델은 HDMI 케이블만 연결하면 바로 구동되는 모델입니다. 휴대성은 좋은나 단점으로는 사용하면서 충전을 할 수 없죠.

EE-HG950 모델은 3100의 단점을 보안해서 만든 제품입니다. 기가바이트 유선인터넷과 충전, HDMI를 모두 제공하고 있죠. 휴대성과 성능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충전기와 HDMI케이블은 따로 구입하셔야 합니다.

다른 제품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삼성제품과 비슷하나 얼리봇이라는 회사에서 만든 제품입니다. 사용법과 용도는 똑같습니다. 다만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다르네요.

삼성 덱스 장점

삼성 덱스의 장점은 생각보다 유용하다는 점입니다. 유투브 동영상 신청, 인터넷 서핑, 간단한 문서작업에는 PC와 거의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5초 부팅!

빠른 부팅속도 장점입니다. 케이블을 연결하고 체감으로 몇 초면 부팅이 완료됩니다. 급할때 사용하시기 좋습니다.

큰화면으로 브리핑하거 가족들과 사진을 공유하기도 좋습니다. Smart View나 Wifi 미러링이 생각보다 느릴 때 케이블로 바로 연결해서 사진을 보거나 급할때 프로젝트와 연결해서 바로 브리핑을 할 수 있습니다.

삼성 덱스 단점

덱스의 가장 큰 단점은 아직 지원하는 소프트웨어가 적다는 점입니다. 모바일 게임은 거의 되지 않고, 원격조정으로 PC게임을 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구동에는 문제가 없는데 조작이 거의 되지 않습니다.

오피스도 큰 문제인데요. 엑셀이나 파워포인트가 모바일 버전으로 구동이 되서 생각보다 작업이 어렵습니다. 간단한 문서 파일이나 블로그 포스팅 정도 이상의 작업은 불가능합니다.

거기에 HDMI 케이블만 지원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DVI나 RGB모니터와는 호환되지 않습니다. 어뎁터를 끼고 시도봤지만 구동하지 않았습니다.

삼성 덱스 한정으로 정품 케이블이 아니면 구동이 되지 않습니다. 전력공급 떄문에 그런 것 같은데 한번씩 진짜 급할 때 불편합니다.

케이블이 많이 필요합니다

휴대용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가장 큰 원인이 모니터가 있어야 하고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 HDMI 케이블, 충전기, (블루투스) 이어폰 등을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노트북이나 아니면 테블릿 피시 + 마우스, 키보드로 갈아 타십니다.

결론

장점 보다 단점을 길게 써서 덱스가 문제가 많아 보이지만 저는 꽤나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모니터와 덱스패드를 연결해서 업무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번씩 휴대폰을 길게 사용할 때는 덱스로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특히 어디 놀러 가거나 아니면 집에서 사진이나 아이들 동영상을 볼때 바로 연결해서 큰 모니터로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브리핑시에도 노트북이나 테블릿이 고장날때 바로 조치가 가능한 것도 큰 장점입니다.

이상 삼성 DeX 2년 사용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