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 일상

장기 목표 달성 방법(ft. 이직 준비를 하면서)

by NOMAD DK 2019. 10. 31.
반응형

Photo by  Marten Bjork  on  Unsplash

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어제부로 드디어 이직준비를 드디어 완료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서 높은 근로소득은 필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차근차근 준비해왔습니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결국은 끝이 났습니다.

 

2014년 1월부터 2019년 10월까지의 여정

2014년부터 2019년까지 6년 정도 걸렸네요. 아직 이직을 성공한 것도 아니고 겨우 이직을 지원할 수 있는 조건만 완성했지만 그동안의 경험에서 배운 것을 나눠보려고 합니다.

 

단기플랜에 집중하세요

제가 준비하고 있는 직업은 시간이 많이 걸린 편입니다. 보통은 3~4년 정도 걸립니다. 매일매일이 힘든데 미래의 3~4년뒤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현재의 안정과 행복을 포기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하루 이틀은 의지로 할 수 있지만 3~4년은 의지로만 지속하기는 힘듭니다.

그럴 때는 멀리 보지말고 오늘 당장 해야하는 일, 당장 봐야하는 시험에만 집중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당장 오늘해야 일이 생깁니다. 거창한 계획이 아니라 오늘 봐야할 책, 내일 시험이면 당장 벼락치기를 할 수 있습니다. 당장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해야합니다.

 

포기할 것은 포기하고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우리의 하루는 무엇인가로 항상 가득 차 있습니다. 일단 다른 무엇인가를 시작했다고 하면 반드시 다른 하나는 포기해야 합니다. 그것이 친구와의 시간일 수도 있고,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될 수도 있습니다. 목표를 위한 시간을 가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른 것을 포기해야 합니다. 그래야 시간이 나고 집중해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육아나 다른 업무를 해야한다면 주변에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 없다면 가사도우미, 베이비시터 등 다른 도움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서 남은 시간을 가지고 목표에 집중해야 합니다. 

 

건강관리를 꼭 하세요(휴식은 필요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이직이나 다른 목표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무엇인가를 계속 포기하고 있을 겁니다. 사람이 계속 원하는 것을 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중간의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하십시오. 말로는 건강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의 행동은 반대입니다. 짧은 시간에 무리하고 잠을 줄여가면서 할 수 있지만 제가 6년 동안 그렇게 했으면 아마 병원에 실려 갔을 겁니다. 건강을 잃지 않는 것이 목표 달성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시험(면접)은 접수하고 기간은 짧게 잡으세요

저와 같은 보통사람은 포기하고 절제하는 생활이 계속 지속될 수는 없습니다. 시험준비를 완벽하게 하고 평가를 보는 것도 아닙니다. 일단 시험은 접수를 하고 기간은 가능한 짧게 잡으세요. 그렇지 않으면 단기플랜이 생기지 않고 집중력이 생기지 않습니다. 기간이 길어지면 도움을 주는 사람들도 점점 지쳐가게 될 것입니다. 원하는 목표가 생기고 기회가 생기면 시험(면접)은 접수하고 바로 준비하면 됩니다. 준비가 안되었더라도 시험을 봐야합니다. 실패하더라도 다음을 더 잘 준비할 수 있습니다.

 

리스크 & 자금관리는 필수입니다

제가 준비하는데 이렇게 시간이 걸린 이유는 운의 요소가 컸습니다. 다니던 회사가 문제가 생기고, 학원이 부도가나고, 부서가 바뀌고, 출산 등등 제가 컨트롤할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생깁니다. 저도 큰 위기가 2번 정도 있었는데 다행이 리스크와 자금을 관리하고 있어서 기간이 조금 길어지는 했지만 금전적으로 큰 손해를 보지는 않았습니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면 제가 준비한 이직시장이 지금 급격하게 변했다는 것입니다. 작년말까지만 해도 준비되신 분들은 이직을 거의 성공했지만 요즘은 철저히 준비한 사람들도 이직이 쉽지 않습니다. 작년에 분위기 좋을 때 주변에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퇴사한 친구들과 Plan B 없이 준비되자 마자 나간 친구들은 지금 매우 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저는 리스크 관리를 위해서 현 직장을 유지하면서 한국이 아닌 해외쪽으로 준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준비하든 시장과 상황은 항상 변하게 됩니다. 특히 장기적으로 준비해야 되는 계획은 더욱 변수가 많아지죠. 이럴 때는 더욱 단기적인 액션 플랜에 집중하고, 시험은 일단 접수하고, 리스크와 자금관리를 해야합니다. 중간 중간 적절한 휴식도 필수입니다.

 

여기까지 이직을 준비하면서 느낀 점을 공유했습니다. 뻔하다면 뻔한 내용이지만 이직을 고민하는 분들이나 장기적인 목표를 준비하셔야 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와 구독은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