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금융

코로나19와 주식폭락에 대응법(ft. 사계절 포트폴리오)

by NOMAD DK 2020. 3.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네요. 오늘은 코로나19와 주식 폭락에 대응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ㅇㄴㄷㅈ

코로나 19의 파급력이 생각보다 크네요.

폭락한 S&P500지수

끝없이 올라가던 미국의 S&P 500지수의 폭락을 시작으로 한국의 코스피, 일본의 닛케이 지수까지 모조리 폭락했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S&P500은 회복하고 있네요)

많은 분들이 주식으로 큰 손해를 보고 손절하거나 공포에 사로 잡혀있습니다.

이럴 때 투자의 대가들은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레이 달리오, 워런 버핏과 같은 투자으 대가들은 지금 투자하고 좋은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은 폭락한 항공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버핏이 항공주를 투자하면서 하는 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코로나 바이러스 얼마나 갈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극복될 문제로 보고 있다....(중략) 항공시장이 언제 회복할지는 모르지만 10년 뒤에는 반드시 항공산업이 지금 보다 발달하기 때문에 투자한다."

역시 투자의 천재답게 위기를 기회로 보고 과감하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워런 버핏같은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2가지 전제가 필요합니다.

1. 평소에 기업 가치에 대한 평가
2. 큰 규모의 투자금과 긴 투자 기간을 버틸 정신력


아쉽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이 두가지 능력이 없습니다. 진짜 없습니다.... 정말 어려워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제가 찾은 정답은 레이 달리오의 4계절 포트폴리오입니다. 채권, 주식, 금, 원자재 4가지 자산에 적절히 분배해서 꾸준하게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방법이 보통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투자법입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미국 주식이 처음이라면 (Ray Dailo All weather portfolio)

주식 특히 미국 주식이 처음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일단 계좌를 개설하고 나면 어떤 것을 살 것인가 고민이다. 정보가 너무 많고 나에게 맞는 방법이 무엇인지 모르기 때문이다. 일반인들이 따라하기 가장 좋은..

akakodk.tistory.com

그렇다면 실제 효과는 어떨 까요?

레이 달리오의 포트에 제가 선택한 ETF를 넣었는데 결과는 현재 약 -4% 정도입니다. 생각보다 많이 하락하기는 했지만 채권이 많이 방어를 해줘서 손실을 크게 막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개별 주식은 -19%로 박살이 났습니다ㅠㅠ)

현재 리벨런싱을 위해서 자산비율별로 기계적으로 매수하고 있습니다. 이번 위기가 끝났을 때 더욱 빛을 발하겠죠!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4%와 -19% 두 가지 중 어떤 포트 폴리오를 장기적으로 보유하실 수 있으시겠습니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