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 금융

금리 이것만 알면된다 -1- (금리 뜻, 기준금리, 금리인상, 금리인하)

by NOMAD DK 2019. 11. 8.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요즘 들어서 저금리, 마이너스 금리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에 대해서 찾아보면 막상 찾아보면 너무 어려운 이야기가 많아서 쉽게 이해하기 힘든데요. 오늘은 일반인들이 이것만 알아도 되는 쉬운 금리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금리의 정의를 알아보죠. 금리의 사전적인 정의는 빌려준 돈이나 예금에 붙는 이자율입니다. 쉽게말해서 이자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기준금리는 무엇일까요? 중앙은행(우리나라는 한국은행)에서 시중은행(신한, 우리, 농협 등)에 돈을 빌려주거나 받을 때 주는 이자입니다. 은행도 대출을 하거나 잠깐 예금을 해야 하는데 워낙 액수가 크다보니 개인이나 다른 은행보다 큰 중앙은행과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이때 금리를 설정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기준금리인 것이죠. 쉽게 말해서 한국은행과 시중은행과의 이자율을 기준금리라고 하는 것입니다.

 

기준금리가 중요한 이유는 시장금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죠. 시장금리가 우리가 피부로 느끼는 금리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거나 예금을 할때 받는 이자인 것이죠. 대부분의 금융상품들(예금금리, 대출금리 등)이 기준금리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중요한 것이고 매일 뉴스에 나오는 것이죠. 물런 기준금리와 시장금리가 다르게 움직이는 상황이 발생하기는 하는데 보통은 비슷하게 움직입니다. 중앙은행이 금리는 내렸다는 것은 시중에 돈을 투입하라는 의미인데 시중은행에서 그돈을 계속 가지고 있는 부담이죠. 또 은행도 대출을 해줘야 먹고 살 수 있으니까요.

 

 

중앙은행은 국가가 통제하는 은행입니다. 국가가 통제하기 때문에 이윤추구보다도 안전한 경제성장이 주목적이죠. 그래서 중앙은행은 경제상황에 맞춰서 기준금리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의견들과 특별한 상황이 있지만 보통은 경제가 좋지 않으면 금리를 낮추고 경제가 좋으면 금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먼저 경제가 좋지 않아서 금리를 낮추는 이유를 알아보죠. 금리를 낮추면 사람들이 돈을 빌리기가 쉬워지고 은행 예금의 이자가 낮아서 여러 투자처를 찾아서 시장으로 자금이 유입되서 경제가 활발해지기 때문이죠. 쉽게 말해서 돈이 돈이 될 곳을 찾아 이리저리 움직인다는 뜻 입니다. 어려운 말로 유동성이 좋아진다고 하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금리가 낮아져서 예금금리는 1%, 대출금리는 2%로 떨어졌다고 해보죠. (요즘 우리나라의 상황이죠. 기준금리는 1.25%입니다) 내자산은 1억입니다. 은행이 저축을하면 1년간 100만원이 생깁니다. 너무 낮은 수익률이죠. 사람들은 더 좋은 수익이 나는 곳으로 자산을 이동 시킵니다.

 

그렇다면 2억짜리 부동산을 구입한다고 하죠. 내 자산 1억과 1억을 대출받습니다. 1억의 대출이자는 연 200만원입니다. 한달로 따지면 20만원도 안하는 것이죠. 이 부동산에서 보증금 없이 월세를 50만원만 받아도 이자를 내고도 연간 400만원을 받습니다. 수익률로만 따지면 연 4%입니다. 거의 4배의 수익률 입니다. 조금의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저금리 때에는 공격적으로 투자하게 됩니다.

 

문제는 이렇게 너도 나도 투자를 하게 되면 버블이 생기게 됩니다. 즉 자산의 가치보다 가격이 높은 상태가 되는 것이죠. 왜나면 다른 사람도 나처럼 2억짜리 부동산을 가지고 싶어할 것이고 수요가 늘어나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정도가 심해지면 버블이 생기게 되고 정부는 금리를 서서히 높이면서 경제를 안정시킬려고 할것입니다. 다시 예를 들어 똑같은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을 때 금리가 올라가서 예금과 대출금리가 모두 4%까지 올라갔다고 한다면 이자는 순식간에 400만원으로 증가하고, 수익은 200만원으로 감소됩니다. 리스크를 가지고도 수익률은 2%가 되는 것이죠.

 

때문에 금리를 높이면 부동산과 같은 자산을 팔고 안전한 예금으로 옮겨도 충분히 투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금리만 높다면 은행예금처럼 안전한 상품은 없죠!) 이렇게 되면 자산의 버블이 줄어들고 적정 가격을 찾아가서 버블이 터지면서 겪는 급격한 경제위기를 피할 수 있죠. 정부가 적절하게 조치를 잘하면 경제는 과열에서 안정화로 천천히 돌아서겠죠.

 

 

일반인들은 금리에 대해서 여기까지만 알아도 충분히 투자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은 금융 전문가들의 영역이거나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에 대해서 더 공부를 해야합니다. 주식과 채권에 대해서 투자한다고 하면 채권과 주식과 금리의 상관관계를 부동산에 투자한다고 하면 담보대출 금리에 대해서 더 공부를 해야하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은 저금리 마이너스 금리 시대에 우리의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 구독은 큰 힘이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