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부동산도 분산투자를 고민할 때

by NOMAD DK 2020. 3. 16.
반응형

인사말

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하여 증시는 출렁이고 경제는 어렵고 부동산은 나홀로 오르고 정부는 계속 규제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문가들도 향후 예측을 쉽게 할 수 없는 상황인데요. 이럴때 일수록 부동산도 분산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부동산 시장

부동산 시장은 공급부족, 정부의 규제, 풍선효과로 인하여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부동산은 큰 폭으로 올랐습니다. 

 

집값상승 기대감 코로나19에도 '쑥'…부동산규제 무색

'코로나19(우한폐렴)'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음에도 수도권을 중심으로 부동산 소비자심리지수가 상승국면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6일 국토연구원의 '2월 부동산시장 소비자심리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의 부동산시장 소비자심리지수는 115.9로 전월대비 2.9포인트(p) 상승했다.이 지수는 부동산 중개업소와 일반가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해 소비...

biz.newdaily.co.kr

거기에 저금리, 풍부한 유동성, 대안 투자처의 부재로 인해 자금이 더욱 부동산에 몰리고 있습니다. 저도 앞으로 1~3년 정도는 부동산 상승장이 계속 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 부동산의 자산 가치의 상승보다는 하락장이 올 이유가 없다는게 제 판단입니다.)

과거 부동산 하락장

지난 몇 년간 우리는 상승장에 익숙해져서 하락장 또는 횡보장을 잊고 있었습니다.

00지역 대장 아파트 중 하나의 시세입니다. 최근 엄청난 상승을 했지만 과거 2011년부터 13년까지는 1억 이상의 하락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약 6년 동안 지루한 행보장을 겪었습니다. 6년이란 시간은 정말 긴 시간입니다...

 

창원 분양시장을 보면 4년전 엄청 분양열기가 있었습니다.

 

청약시장 뜨겁다.. '창원 중동 유니시티 3,4단지' 최고 104대 1 기록!

-총 2906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총 6만1237만 건 청약 접수.. 최고 104대 1 기록-주거, 자연, 교육, 생활 어우러진 대규모 주거복합도시 조성-도보로 ...

n.news.naver.com

그러나 분양이 완료되고 3년만에 마피가 넘쳐나는 시장이 되었죠. 이처럼 시장은 분위기(심리)가 식으면 급변하여 준비되지 않은 사람을 잡아먹습니다.

부자들의 부동산과 포트 폴리오

부동산 경매 투자자로 잘 알려진 송사무장님의 유튜브 영상입니다.

자산이 10억 이상있는 것도 부자지만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부자와 경제적 자유는 일을 하지 않아도 경제생활에 문제없는 상태입니다. 소위 돈을 깔고 앉는 투자는 호가와 실거래가로 이루어진 사이버 머니입니다. 실제로 돈이 나와 나의 삶을 바꿔야 진정한 부자와 경제적 자유를 이루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부자들의 포트 폴리오는 무엇일까요?

수익형 부동산과 차익형 부동산을 골고루 가지고 있습니다. 꽤 많은 비율로 금융 자산도 가지고 있구요.

 

시세차익형 또는 수익형 어느 한쪽에만 치우쳐 있지 않고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기에도 버틸 수 있고,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취재후] 잇따른 ‘갭 투자’ 파산…다가구주택 깡통전세 피하려면?

"확정일자만 받으면 되는 거 아니냐?" 다가구주택 세입자가 본인의 전세보증금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아느냐고 친구에게 물었더니 돌아온 답변입니다. 물론 오답입니다. 세입자가 사는 집이

news.kbs.co.kr

반대로 분산되지 않는 투자는 위기의 순간에 맥없이 무너지고 맙니다.

 

결론

부동산 시장은 현재 상승중이고 몇 년 정도는 그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그 상승의 후반부에 와 있습니다.

 

시장에는 영원한 하락도 영원한 상승도 없습니다. 이번 상승장에서 좋은 성과를 보셨다면 이제는 그 성과를 가지고 비가 올 때를 대비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방법은 현재 저평가 되있는 수익형 부동산을 자신의 포트(자산)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사건이 터졌을 때는 이미 늦습니다. 아직 시간이 충분히 있을 때 대비하시길 바랍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 저는 폭락론자가 압니다. 보수적인 상승론자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