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인천 부동산 전망 및 투자방법

by NOMAD DK 2019. 11.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오늘은 인천 부동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부터 시작된 상승장은 아직도 끝나지 않고 있고 대부분의 지역에서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특히 서울과 수도권 지방에서는 대전, 광주, 대구는 엄청난 상승을 하고 있고 앞으로도 상승을 이어갈 것으로 판단됩니다.

 

하지만 인천만 크게 오르지 않았고 있는데요. 제 생각에는 앞으로 인천 부동산도 이 상승의 흐름을 타고 같이 오를 것으로 판단 됩니다.

 

인천에 대해서

인천은 강화군, 중구, 옹진군, 서구, 계양구, 부평구, 남동구, 남구, 연수구, 동구, 중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구는 약 300만원 전후로 되어 있어서 경기도에서 가장 큰 광역시 입니다.

 

부동산 관점으로 자세히 살펴봐야 할 곳은 청라 신도시가 들어가 있는 서구, 공항 철도가 지나가는 계양구, 서울과 가장 가까운 부평구, 인천 내부수요가 있는 남동구, 송도가 있는 연수구, 인천공항과 영종도 개발이 진행되는 중구입니다.

 

인천부동산의 흐름

수도권의 2017년 상승장에서 큰 힘을 보이지 못했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그중에서 공급이 너무 많았습니다. 몇몇 지역의 신축을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하였지만 전반적으로 힘이 빠졌다가 최근 다시 상승하는 쪽으로 분위가 돌아서는 모습입니다.

 

공급이 많기는 하지만 적정선으로 줄어들었고, 수도권의 아파트 보다 평당가가 아직까지는 저렴합니다. 하지만 주변 신축들의 가격(84기준 6억 이상) 때문에 기존 아파트들(84기준 4억 이하) 가격상승의 여력이 있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구축과 준신축이 가격이 상승할 여지는 충분히 있어 보이고 신축 아파트들은 자체 프리미엄으로 시장을 이끌어 갈거 같습니다.

 

이번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검단신도시는 미분양으로 시작해서 프리미엄까지 붙은 상태로 시세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새롭게 주목받는 ‘검단신도시’

인천도시공사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공동으로 매각하는 검단신도시 공동주택용지 AB13블록 1필지 분양에 189개의 건설사와 시행사가 몰렸다고 15일 밝혔다. 이 필지는 공정이…

www.donga.com

인천 인구도 300만으로 자체 수요만으로 충분히 자급자족을 할 수 있는 도시입니다. GTX와 7호선 연장 인천 2호선 연장 등 교통 호재도 활발한 지역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밝은 지역입니다. 결론적으로 지금 인천 부동산에 투자하고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투자방법

신축 아파트 투자

현재 부동산 시장은 신축불패라고 할만큼 좋은 입지에 신축아파트는 왠만해서 실패하지 않습니다. 인천도 마찬가지로 신축 분양권과 재개발 입주권을 중심으로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능하면 신도시인 송도와 청라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으로 미래가치가 높은 곳이기 때문이죠. 검단신도시와 영종도 하늘도시도 좋은 투자처입니다. 다만 신도시는 투자금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구축 아파트 투자

출처 : 빠숑 세상답사기 블로그

투자금이 부족하시다면 구축 아파트에 투자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위 표는 인천 세부지역의 2017년 5월 이후 상승률을 보이는 표입니다. 전반적으로 인천의 지표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연수구는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좋지 않았다고 해도 영종도 때문에 힘들었던 중구를 제외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상승했습니다.)

 

많이 오르지 못했던 미추홀구의 상승이 두드러지네요. 구축에 투자하신다는 위의 표를 참고하시고 지역을 선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구축 아파트는 이미 완성된 입지에서 입지가 더 좋아지거나 주변 신축 아파트의 가격 상승으로 상승여력이 있는 곳을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월동, 간석동, 가정동이 좋은 투자처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상승하는 아파트

출처 : 호갱노노

세부 아파트 명칭은 말할 수 없지만 이렇게 꾸준히 우상향하는 아파트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깐의 조정이 와도 가격을 복구하는 아파트는 입지가 좋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도 하죠. 가능하면 대단지의 꾸준한 우상향 아파트에 투자하십시오.

 

출구전략이 있는 아파트

마지막으로 출구전략이 있는 아파트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출구전략은 급급매로 매도할 수 있는 아파트입니다. 요즘같이 대출 규제가 심할 때는 출구전략이 있는 아파트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아파트는 무슨 아파트 일까요? 일단 핵심입지, 대단지 아파트, 매도 예상 시점에 대량 공급이 없는 아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상승장에서 인천 부동산은 대부분 크게 오르지는 못했습니다. 주변 수도권이 대부분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그 수요가 인천으로 넘어가서 인천의 상승을 불러올 확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서울이나 서울 주변 핵심입지처럼 큰 상승은 없을 것 같지만 소액투자로서 매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300만이라는 인구와 인천 지역의 입지는 단단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외부적인 리스크에 대해서 항상 준비해야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다음 위기는 우리 내부에서 오는 위기보다는 외부에서 오는 충격으로 시작될 것 같습니다. 이런 시기에는 돈줄이 막힙니다. 쉽게 말해서 은행도 돈이 없기 때문에 평상시에 나오는 대출도 나오지 않고 심지어 회사의 월급도 제때 안나올 수 있습니다. 이때를 잘 넘길 플랜을 준비하면서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투자의 최종 결정은 항상 본인입니다. 좋아요 구독은 큰 힘이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