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아파트 청약 1순위, 가점이 없어도 하는법(ft. 무순위 청약 줍줍)

by NOMAD DK 2019. 1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경제독립입니다. 부동산 시장과는 상관없이 보통 사람들은 내집마련의 꿈을 가지고 있는데 요즘은 내집마련이 참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집 값을 잡겠다는 정부의 의지(?)로 인해서 많은 규제가 생겨서 오히려 일반인들이 내집마련하기는 더욱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특히나 저처럼 부모님의 도움을 받지 않고 결혼한 30대는 서울 아파트는 거의 불가능하고 수도권 신축 아파트도 구하기가 쉽지 않죠. (남들처럼 공부해서 서울이나 수도권에서 일할 뿐인데 집까지 구하기가 어려운 세대입니다.)

 

치솟는 ‘아파트 청약 커트라인’에 3040 한숨만

분양가 상한제 앞두고 청약 가점 연초보다 10점 급등

m.hankookilbo.com

특히 이런 기사를 보면 더욱 힘이 빠지죠.

 

세 살인데 아파트 2채·직장 3년차에 수십억 자산… ‘부모 찬스’에 세금은 외면

작년 주택 증여 11만건… 4년새 2배 증가 2년간 편법 증여·세금 탈루 2228명 적발 “강남 고가 아파트 거래, 전수조사해야”초등학교도 들어가지 않은 A양은 3살 때부터 서울의 아파트 2채를 소유한 수십억원대 자산가가 됐다. 서울 집값이 오를 것이라고 판단한 A양의 아버지가 전세 낀 아파트의 매입 대금을 현금으로 증여했고, 그의 할아버지...

www.seoul.co.kr

일단 아파트 청약시장의 현재 상황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정부가 살기 좋은 지역은 투기지역으로 선정했습니다. 투기지역으로 선정되면 가장 큰 문제가 대출을 규제한다는 것이죠. 집 값 상승을 막고자 한 규제이지만 역설적으로 대출이 반드시 필요한 평범한 실수요자들까지 막힌 것이죠.

거기에 더해서 아파트 청약을 가점제 100%로 변경해서 30대의 진입자체를 막았습니다. 위의 표를 보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85제곱 미터(보통 34평형 이하로 가장 인기가 많은 평수) 이하는 가점제를 거의 100%로 했습니다. 옆에 가점표를 보면 무주택기간, 부양가족,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산정합니다. 보통 30대나 40대 초반은 많아야 30점~40점대 정도일 것입니다. 참고로 입지가 좋은 지역의 가점은 60점대 이상입니다. 진입 자체를 막아버렸죠.

 

결론적으로 지금의 아파트 청약 시장은 30대가 진입하기는 매우 어려운 시장입니다.

 

그러면 우리에게 남은 기회는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피(프리미엄) 주고 분양권 사는법, 구축 아파트를 구입하는 방법, 무순위 청약을 하는 법입니다.

 

프리미엄을 주고 사도 좋지만 프리미엄이 가진 재산의 전부인 경우가 많습니다. 프리미엄이 억단위 곳도 많죠. 보통 구축아파트 보다는 신축아파트를 선호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신축아파트를 구입할 수 있는 방법은 무순위 청약인 것 같습니다.

 

먼저 무순위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무순위 청약이란 다양한 이유(대출규제, 가점허위 보고, 개인적인 사유 등등)으로 계약을 못한 세대를 분양사가 무작위 추첨으로 분양하는 것을 이야기 합니다. 청약 경쟁률이 엄청 높은 지역도 무순위 청약이 나오기는 이유죠. 미분양과는 다릅니다. 미분양은 분양자체가 미달난 것이고 무수위 청약은 완판된 다음에 계약할 때 문제가 생겨서 나온 것입니다.

 

이런 무순위 청약의 가장 좋은 점은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청약통장도 필요 없고 대부분 본인 인증만 하면 됩니다. 가점도 고려하지 않습니다. 

무순위 청약 시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분양회사의 정책에 따라서 추첨방식을 결정합니다. 요즘은 대부분 인터넷에서 청약을 하지만 가끔 모델하우스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줄 서서 표 받고 추첨을 기달리는 것이죠. 아래는 전주 포레나와 지제역 더샵을 비교한 내용입니다.

전주 포레나는 모델하우스 추첨 / 지제역 더샵은 홈페이지에서 추첨

분양권은 추첨이지만 나머지 모든 규제는 받습니다. 부적격으로 공급계약이 체결이 안될 수도 있고, 중도금 대출이 안되실 수도 있습니다. 규제지역에서 무순위에 당첨되셨다고 하면 대출에 대해서 한번 더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타 규제들 분양권 전매제한, 양도소득세 중과 등 나머지 규제는 동일 합니다.

 

무순위 청약은 주택청약통장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주택 청약시 유용하게 쓰실 수 있습니다. 특히 평생에 한번 쓸 수 있는 특별공급에 다시 한번 도전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일명 줍줍이라고 불리는 무순위 청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격요건이 쉬운 만큼 많은 사람이 몰려서 당첨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두드리면 열리고 원하는 사람은 얻게 되있죠. 현재 상황에서 분명히 좋은 전략입니다. 다만 너무 무순위 청약에만 목매지 말고 내집마련을 위한 Plan B도 준비하시면서 도전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것 같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아요 구독은 힘이됩니다!

반응형

댓글